오랜만의 인문지문 읽는 법입니다.
2016학년도 9월 모의고사에 '햄펠과 셀먼의 설명이론'이 출제되었죠.
지문 자체의 구성은 간단하여 키워드를 어떻게 찾을 것인지 연습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유사한 형식의 인문지문으로는 2024 수능에 출제되었던 '노자' 지문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해당 지문은 아래와 같은 포인트에 집중하여 읽었습니다.
1. 인물들의 주장 나열: 키워드로 파악하기
2. 각 인물들의 주장 간 공통점과 차이점
3. 새로운 입장 파악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와 유사한 방법으로 '헴펠과 샐먼의 설명이론' 지문을 함께 읽어보고, 18번 문제를 통해 인문지문의 이해 문제를 푸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1. 각 설명이론을 키워드로 정리: 설명항과 피설명항
1문단은 영양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지나갑시다.
다만 문장의 마지막 부분에 '여러 가지' 설명 이론이라는 말이 제시된 데에서 이 지문에서 두 가지 이상의 설명 이론을 다룰 것임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2문단부터 햄펠의 설명이론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키워드가 무엇인지 보이시나요?
논증, 전제, 그리고 결론입니다.
논증은 햄펠의 설명이론을 한 단어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며, 설명항(전제)와 피설명항(결론)은 설명이론을 이루고 있는 병렬적 구성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A + B = C"일 때 C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A와 B가 무엇인지 아는 것은 몹시 당연한 일이죠.
따라서 설명항은 전제, 피설명항은 결론이라는 두 가지 대응을 키워드로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 4문단에 나타나는 샐먼의 설명이론도 마찬가지 관점에서 보면 되겠죠?
여기서의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햄펠의 논증, 전제, 결론에 대응하는 키워드를 찾아봅시다.
그것은 바로 인과, 원인, 결과입니다.
인과는 샐먼의 설명이론을 한 단어로 정리한 말이며, 원인은 설명항, 결과는 피설명항에 해당합니다.
키워드로 정리하니 두 사상가들의 차이점이 단순하게 정리됩니다.
2. 그래서 그들이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제 햄펠과 샐먼의 차이점은 확실히 알았습니다.
남은 것은 이해의 영역이죠.
이것도 마찬가지로 앞에 나왔던 두 단어를 중심으로 생각해보면 됩니다.
햄펠은 논증, 샐먼은 인과였습니다.
햄펠은 세 가지의 조건을 충족하는 논증을 설명이라고 보았습니다.
친절한 두괄식입니다. 이 세가지도 어렵지 않습니다.
각각의 조건을 한 단어 씩으로 정리해봅시다.
'보편 법칙', '선행 조건', 그리고 '건전한 논증'.
여기서 건전한 논증은 또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전제가 참이어야 하며, 전제가 참이면 결론도 참이라는 것이죠.
햄펠의 설명이론은 명쾌하나 우리의 보편적인 상식과는 반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샐먼은 인과관계를 설명이라고 보았죠.
하지만 인과관계는 논증과는 달리 명확한 조건이 없습니다. 불명료하다는 단점이 있죠.
3. 2016년도 9평 국어 18번: 햄펠의 설명 이론에 대한 이해
자, 우리는 위에서 햄펠의 설명이론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보편 법칙, 선행 조건, 그리고 건전한 논증을 충족하는 논리적 논증 과정이 설명이었습니다.
18번의 선지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1) 벌써 틀렸습니다. 건전한 논증은 세 가지 조건 중 하나일 뿐이죠.
2) 직관은 세 가지 조건에 포함되지 않죠. 직관이라고 설명은 아닙니다. 맞는 말이네요.
3) '건전한 논증'에서 전제는 참이어야 합니다. 위에서 보았던 용어로 대치해봅시다.
햄펠의 설명이론에서 전제는 설명항입니다. 즉, 설명에서 설명항은 참이어야 합니다. 맞는 말이네요.
4) 보편 법칙과 선행 조건은 설명 이론의 두 전제가 맞습니다.
5) 논리적 논증은 햄펠의 설명이론을 한 단어로 설명한 것입니다. 맞습니다.
이처럼 몇가지 키워드로 사상가들의 이론을 정리하면 훨씬 빠르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문제를 풀 때 쉬운 것은 당연하겠죠?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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